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제로투원 - 월급노예 탈출을 위한 첫 걸음

by 부시연 2023. 2. 13.
반응형

목차

  1. 제로투원 책소개
  2. 저자소개
  3. 핵심내용 및  적용방법

책소개

제로투원을 한줄로 요약한다면, 경쟁하지말고 독점하라이다. 성공한 창업가 피터 틸은 완전히 새로운 회사를 창조하고 미래의 흐름을 먼저알고 선점하여 선점하는 방법에 대해 말하고 있다.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0에서1이 되는 것을 핵심 내용으로 주장한다. 뭔가 새로운것을 만들면 세상은 점점 더 좋아지고 가치없는것에서 가치가 창출되는 기적을 볼수있다. 성공한 기업과 대성한 사람들은 아무도 생각하지도 못한 장소에서 세상에 없던 가치를 찾아내기도 한다. 이미 성공한 수많은 사례들을 바탕으로 한단계씩 발전하는것은 이세상에 익숙한 무언가를 하나 더하는 것이기 때문에 큰 의미가 없다고 말하기도 한다. 쓸데없는 경쟁이라는 함정에 빠지기 보다는 독자적인 것을 만들어내어 독점기업이 돼야한다고 말한다. 처음들으면 어이없고 특별한 사람들만 해당되는 이야기라고 받아드릴수도있지만 누구나 알아들을수있는 논리와 수많은 사례를 바탕으로 지금까지 당연하게 여기던 사회의 규칙같은 것을 당당히 부숴버린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 예시가 독점은 시장경제에 해롭다는 이론이다. 우리는 경쟁때문에 사회가 발전한다고 배웠고, 그렇게 여기고있다. 하지만 이것은 단순한 주장일 뿐이고, 더 나아가서 우리를 월급의 노예로 가둬두기 위한 시스템일 뿐이라고 한다. 시장을 독점하는 기업을 만들어냈을때 남들이 할수없는것을 해낼때 그떄 이뤄낸만큼이 성공이라는 열매도 되돌아 온다는 것이다. 몇몇 기업의 특이한 현상이 아니라 법칙 처럼 크게 성공하는 기업들의 특징이라고 볼수있다. 그동안 베일에 감춰져있던 독점기업들의 특징과 본질을 확실히 보여주며 어떻게 그들이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지 창업하는 배경부터 발전시키는 경영 아이디어까지 생각하는 모든 방식을 뿌리부터 바꾸어 놓을수 있을것이다.

저자소개

자자의 이름은 피터틸이다. 그는 기업가이자 투자자이다. 98년 페이팔의 창립멤버이자 CEO이다. 그는 페이팔을 상장시켜 온라인에서 가장 빠르고 안전한 결재수단으로써 대중들에게 자리매김했다. 연이어 페이스북에 투자자로 참여하고 소프트웨어 쪽에도 투자를 진행하여 마치 타임머신을 타고 온 것 같은 행보를 보여주었다. 그 밖에도 수많은 스타트업의 초기 투자자로서 많은 기업들의 성공을 이끌었다. 특히 팰런티어는 국가 안보 및 세계금융서비스 분야에서 컴퓨터를 활용한 분석 프로그램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너무나 성공 가도를 달린 나머지 페이팔 창립멤버들을 페이팔 마피아라고 부르기도 한다. 악명 높은 별명이 그의 성공을 대변해 준다. 그는 이제 후학 양성을 위해 젊은이들에게 학교 교육보다는 실전에서 배울 수 있는 지식들과 그 지식을 익힐 수 있는 행동을 강조하고 있다. 전국적으로 논쟁이 많은 부분이지만, 이미 대성공을 거둔 그의 말이 사회에서도 점점 영향을 얻어간다고 볼 수도 있을 것이다. 동시에 장학금도 운영하고 있다. 선정된 학생들은 학교를 중퇴하는 조건으로 10만 달러 상당의 창업 지원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10만 달러는 한화로 약 1억 3천만 원 상당이다. 기술진보와 미래에 대한 그의 투자정신은 정말이지 타의 추종을 불허하고 단연 독보적이라도 할 수 있을 것이다.

핵심내용 및 적용방법

이제는 구글이 세계 1등 기업이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런 구글이 어떻게 탄생하고 발전하였을까. 놀랍게도 구글은 그 누구와도 경쟁하지 않았다. 구글은 그냥 독점했을 뿐이다. 그리고 독점했을 뿐만 아니라 미래에도 살아남을 수 있게 수많은 아이디어와 실행을 거듭했다. 독점과 생존 두 가지를 모두 얻은 구글은 마침내 무너지지 않는 난공불락의 거대한 공룡기업이 되었다. 가장 두드러지는 4가지 특징이 있는데 천천히 알아보자 첫째는 독자 기술이다. 아무도 가지고 있지 않거나 성능이 10배 이상 뛰어나거나 구글은 후자였다 같은 검색엔진이라도 비교할 수 없는 격차를 보여준 구글은 정말로 혁신을 보여주었고 그것이 차별화가 되었다. 두 번째는 네트위크 효과이다. 네트워크는 강력하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수록 그 상품의 가치는 점점 더 올라간다. 주변 지인과 친구들이 모두 같은 플랫폼을 이용하게 됐을 때 혼자만 사용하지 않는다면 스스로 따돌림당하는 꼴이 되기 때문이다. 아무리 작은 네트워크랄 지라도 한번 제대로 구축되기만 한다면 그 힘은 정말로 막강할 것이다. 작은 시장에서의 선점이 큰 성장의 초석이다. 세 번째는 규모의 경제이다. 일단 작은 시장이라도 독점한 기업은 규모가 커질수록 더욱 강력해진다. 특히 플랫폼 기업 스타트업이라면 더욱 그렇다. 제품 하나를 추가로 만들어내는데 들어가는 비용이 전혀 부담되는 수준이 아니기 때문에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고 그 성장가능성은 무한대에 가까워지는 것이다. 마지막 네 번째는 브랜드 전략이다. 모든 회사들은 자기 회사 브랜드는 독점으로 사용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그 브랜드를 더욱 단단하게 만드는 것이 핵심과제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여러 요소들이 어우러진 애플은 그 자체가 브랜드로 여겨진다. 여러 가지 옵션들을 하나로 줄여버리거나, 타기업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들을 과감하게 그리고 완전하게 삭제하는 것들이 대표적인 예시이다. 우리가 우리 삶에서 무엇을 독점할 수 있을까. 가장 먼저 우리의 시간이다. 우리가 당장 가지고 있고 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한다면 스스로도 거대한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