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씽은 가장 중요한 한 가지에 집중에 탁월한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많은 사람들이 한 번에 많은 일을 동시에 해내려고 하고 과도하게 신경 쓰고 낭비되는 노력을 하는 탓에 자신의 결과물을 너무 피상적으로 피력하는 점을 문제 삼고 있다. 가장단순한 것으로부터 가장 위대한 결과물을 낳는다는 것이다. 우리는 멀티태스킹, 원씽, 목적의식의 힘을 살펴볼 예정이다.
멀티태스킹
우리의 상식과는 다르게 멀티태스킹은 매우 해로운 부분을 가지고있다. 가장 대표적인 예시는 생산성 감소이다. 동시에 여러 일을 처리하면 굉장히 빠른 속도로 임무를 완수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인간의 뇌는 작업을 전환할 때 적응하는 시간이 있기 때문에 적응할만하면 다른 작업을 하고 심지어는 적응도 하기 전에 다른 일이 들어와 혼돈 그 자체가 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이렇게 작업을 전환하는 과정에서 굉장한 에너지를 소모하기 때문에 결국에는 완료한 임무는 하나도 없는데 에너지만 전부 고갈되어 버리는 경우가 나타나고 만다. 그와 동시에 스트레스가 엄청난 속도로 증가한다. 한 번에 여러 작업을 할 때 가끔씩 느끼는 감정이 있다. 바로 일에 치인 다는 것이다. 이럴 때는 일에 압도당하는 기분을 느끼기도 하고 불안함을 느끼기도 한다. 성과도 안 나오고 행복도도 떨어지는 지름길인 것이다. 작업의 퀄리티 역시 떨어진다. 산만하거나 한계를 넘는 작업량을 맡게 되었을 때 실수하게 되고 그 실수를 반복하게 된다. 그리고 집중력이 저하되어 세부사항들을 놓치거나 뺴먹기도 한다. 한 가지 일에 집중하지 못하고 계속해서 다른 곳에 주의를 두고 새로운 것만 찾아다니면 뇌는 도파민 같은 호르몬들로 인해 정신을 못 차리고 제기능을 못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그로 인해 기억력에도 문제가 올 수 있다. 7가지 이상을 것들을 억지로 기억하려고 하다 보면 3~4개 정도도 기억 못 하고 심지어 아무것도 기억 못 할 수도 있다. 반대로 처음부터 3~4가지에 집주했다면 아마 성공적으로 외우고 기억해냈을 것이다.
원씽
이렇게 유익하다고 알고있었던 멀티태스킹은 굉장히 많은 약점과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마찬가지로 컴퓨터가 행하는 멀티태스킹은 단순히 작업을 빠르게 전화하는 것이지 여러 일을 동시에 처리는 하는 것이 아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멀티태스킹으로 부터 자유로워지고 한 가지를 초집중상태로 끝마치고 다른 일을 할 수 있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한 가지 일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의도적인 노력과 훈련이 필요하다. 한 가지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우선 집중하고 싶은 한 가지를 정해야한다. 이것은 여러분에게 가장 중요한 목표, 숙제 또는 핵심 임무가 될 수 있다. 여러분의 한 가지 일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차분한 분위기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전화기를 끄거나, 전자 메일 받은 편지함을 닫거나, 조용한 직장을 찾는 것을 의미한다. 한 가지 일을 확정 지었다면, 그것을 단계별로 해결해 나가는 방법에 대한 구체적은 사항들을 종이에 적어라. 이를 좀 더 구체적이고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작업으로 나누고 스스로 약속한 시간까지는 가만히 한 가지에만 열중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시간의 우선순위를 설정해야 한다. 시간을 가장 우선시하고 하루의 대부분을 여러분의 한 가지 일에 쓰도록 결단하고 이것을 착실히 이행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불필요한 약속을 거부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내가 아니어도 다른 사람이 할 수 있는 사소한 작업들은 믿고 맡겨야 할 때도 있습니다. 작업을 진행하다가 예상과는 다르게 난관에 봉착한다면 그것을 100% 자신의 책임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목표를 설정하고 단계별로 이행하는 것은 스스로 통제해야 하는 사항이고 계획대로 진행이 안될 때는 스스로에게서 문제점을 발견해야 한다. 성공으로 향하는 발걸음마다 조력집단의 응원과 축하 속에서 포기라는 단어는 머릿속에서 지운채로 반복하고 또 반복해야 한다. 중간에 스스로를 통제하는 수단으로 마음수련이나 명상을 통해 내면의 평화를 찾는 것도 주요한 방법이다.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스스로 정한 규율이다. 우리는 규율 속에서 움직일 때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생산성을 보인다.
목적의 중요성
이렇게 한가지에 몰입해서 뒤도 돌아보지 않은 채로 앞으로 나아가다 보면 진정한 난관에 봉착하게 된다. 이럴 때일수록 목적을 상기시켜야 한다. 흔들리고 무너져도 마음속의 청사진을 가지고 있다면 다시 힘을 낼 수 있고 주변에 도움을 주는 사람들의 응원을 받아 다시 일어날 수 있다. 만약 주변사람들이 부정적인 말을 계속해서 주입한다면 우리는 그것을 거절할 수 있는 용기를 가져야 한다. 이렇게 번아웃이 오더라도 한 가지에 집중하는 투지를 잃어서는 안 된다. 포기하는 순간 모든 것이 끝나는 것이다. 저자는 특히 멀티태스킹을 예시로 들었지만 업무 중에 멀티태스킹이 아니더라도 우리를 방해하는 요소들은 정말이지 너무나도 많다. 만약 사랑하는 사람이 방해요소라면 너무 슬프지만 우리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모질고 냉소적으로 대응할 필요는 없지만 정말 중요하게 집중해야 하는 시간이라면 공간을 분리하거나. 가능한 한 초집 중 할 수 있는 시간을 스스로 확보해야 한다. 어떠한 어려움이 생겨도 스스로의 책임이라고 했으니 말이다. 모든 상황에 대한 결과물을 나의 책임으로 돌린다는 것은 존경받기 위한 기초 중의 기초 조건이다. 현대사회는 야생과도 같은데 누가 공격하거나 우리 집단을 습격해도 아무도 봐주지 않기 때문이다. 스스로의 가치는 스스로 지키는 것이다. 작은 것 하나 지키고 승리를 쟁취하는 습관이 결국은 탁월함을 만들고 위대한 사람이 될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댓글